인테리어
인테리어디자인의 4대요소
해목교1
2005. 12. 2. 11:19
1. 합 목적성
디자인은 기능성을 1차목적으로 하는데, 예를 들면 의자는 앉기 위한 도구이지만 의자의 크고 작음에 따라 각각 다른 용도를 가지고 있으며 의자도 부분에 따라 여러 가지 역할이 있다. 그러므로 목적 그것이 합리적으로 설정되고 세부적인 부분까지 명확할 때 이것은 합목적성의 전제조건이 된다. 이는 디자인의 목적 자체가 합리적으로 설정되어야 하고 요구되는 본질적 쓰임새를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건축물은 인간이 편안하고 안락하게 생활할수 있어야 하는 목적에 합치되어야 하고, 의자는 인체공학적으로 인간에게 가장 적절해야 하며, 찻잔은 차를 담고, 또 그것을 마시기 위한 필요성과 시각적인 측면의 아름다움도 주어야 한다는 목적에 합치되어야 하고, 포스터는 커뮤니케이션의 목적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는 본래의 목적에 합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2. 심미성
아름답게 하기 위하여 표면에 회화적인 장식을 하는 피상적인 것이 아니라, 기능과 유기적으로 연결된 형태, 색채, 재질의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것으로 인간의 참다운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일이다. 따라서 디자인의 심미성을 성립시키는 미의식은 시대성, 국제성, 민족성, 사회성, 개성 등이 복합되어진 대중의 공감을 얻는 아름다움이어야 하며, 객관적 조형미와 메이커의 특성, 디자이너 자신의 미적 감각 및 전문적인 지식이 결합된 결과이어야 한다.
3. 경제성
최소의 재료와 노력에 의해 최대의 효과를 얻고자하는 것은 인간의 모든 활동에 통용되는 원칙이다. 따라서 디자이너는 재료의 선택, 형태와 구조의 성형, 그리고 제작 기술과 공정의 선택에 이르기까지 가장 합리적이고 효율적이며 경제적인 제작효과를 얻을 수 있게 디자인 하여야 한다. 한정된 경비로 최상의 디자인을 창출한다는 것은 적은 돈으로 좋은 물건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최소의 자재와 노력과 경비로 최대의 효과를 얻어야 한다는 경제적 원칙이 디자인에도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허용된 경비 내에서 가장 우수한 디자인과 효과를 창출해내며,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공급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디자이너는 항상 염두해 두어야 한다. 그를 위해 디자이너는 재료과 생산방식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어 자원과 노력의 손실 없이 경제적인 목표를 달성할수 있어야 한다.
4. 독창성
디자인은 언제나 디자이너의 창의적인 디자인 감각에 의하여 새롭게 탄생하는 창조성을 생명으로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어야 한다.이것은 디자인하는 태도, 자세, 아이디어가 독창적이어야 한다는 디자인의 핵심적 요소이다. 이와 같은 독창성을 발휘하기 위해 디자이너는 각 분야에 폭넓은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함축적인 이미지나 아이디어를 창출해야 하며,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뜨릴 수 있어야 한다.
디자인의 목표
디자인은 명확한 목적을 지닌 활동이며 결코 목적이 없거나 무의식적인 활동은 아니다.각각의 디자인에 있어서 구체적 목표는 다르지만 거기에 공통되는 기본 목표는 간단히 미와 기능의 합일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미적인 것과 기능적인 것을 제품으로 통합하는 것이 디자인의 목표이며 미(美)와 용(用)의 두 가지 가치 개념을 통일적으로 실현하는 기술적 프로세스가 디자인이라 할수 있다. 디자인의 중요한 과제는 구체적으로 미와 용을 어떻게 조화시키느냐 하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기능적 형태가 가장 아름답다고 하는 입장이 디자인의 기능주의 이며 "형태는 기능에 따른다"는 루이스 설리반(Louis Sullivan)의 말이 형태와 기능의 관계를 말하는 것이지만 다른 뜻으로는 기능에 충실했을 때의 형태가 아름답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효율 적인 형식이야말로 아름다움이며 결국 디자인에 있어서 기능만을 생각하고 그것을 최대로 만족시키는 형식을 추구하면 스스로 미(美)가 실현된다는 말이다.예를 들어 앉으면 불편한 것 같아 보이는 의자는 미가 성립되었다고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바로 여기에 디자인적인 미의 특수성이 있다. 효용은 어디까지나 실천의 입장에서 성립하며 미는 상상력에 의해 성립된다. 기능이 가장 효과적으로 직관될 수 있는 형태를 의도적으로 디자인하면 미적인 요소도 증대될 것이다.
형태와 기능, 미적인 것과 기능적인 것에 대한 포괄적인 기능개념으로서 빅터 파파넥(Victor Papanek)의 복합기능(Function Complex)이라는 용어는 포괄적 기능에 대하여 잘 설명하고 있다. 여기서 그는 지금까지의 형태와 기능을 분리하여 생각해 온 전통적 사고방식에서 탈피하여 좀더 포괄적인 의미로서의 기능을 복합기능이라고 규정 짓고 그 기능은 방법(Method), 용도 (Use),필요성(Need), 텔레시스(Telesis) 연상(Association),미학(Aesthetics)등의 여섯 가지로 구성된 복합된 기능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것을 간추려 보면, ① 방법은 재료와 도구와 공정과의 상호작용을 의미하며 재료를 유효적절하게 사용해야 된다는 것이다. ② 용도는 여러개의 망치들이 보석상에서 사용하는 세공용 망치와 철공소용 망치로 용도가 다르듯이 바로 그 용도에 적합해야 한다는 것이다. ③ 필요성은 일시적 유행과 세태에 좌우되지 말고 인류의 경제적, 심리적, 정신적, 기술적, 지적 요구에 복합된 디자인이 필요하며 이러한 필요성은 디자이너들의 사회적, 도덕적, 윤리적인 책임이 있는 것이다. ④ 텔레시스란, 특수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자연과 사회의 변천작용에 대한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실용화를 의미한다. ⑤ 디자인에 있어서의 연상의 가치는 진지한 소비자의 욕구보다는 오히려 불확실한 예상이나 짐작, 챠트식 기준에 의해서 결정되어진다는 것이며, 많은 연상적 가치는 보편적인 것이며, 인간의 마음 속 깊이 자리잡고 있는 충동과 욕망에 관계된다는 것이다. ⑥ 미는 디자이너가 가지고 있는 보고(寶庫)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로 그 형태나 색상은 우리를 아름답고 흥미롭고 기쁘게하며 우리를 감동시켜 의미있는 실체로 만들어 내는 데 돕고 있는 도구라는 것이다.
디자인의 과정
1.욕구과정
우선 무엇때문에 누구를 위하여, 또는 어떠한 용도로, 갖고 싶어서, 만들고 싶어서 등의 심리적 욕구가 생기는 단계
2. 조형과정
욕구과정을 거친 다음에는 어떤 모양의 형태로 만들 것인가를 생각할 것이다. 그러면서 머리속으로 그 형태를 구체화하려고 스케치 또는 작도를 하며, 더 구체적인 사용자재, 제작방법, 마감,색채, 재료 등 세밀한 계획을 가시적으로 작성하고 시각화를 통해 욕구에 형태를 부여하는 단계
3. 재료과정
구체적으로 사용되는 재료의 성질, 특성 등의 지식이 필요한 단계로, 과학적인 광범위한 지식과 깊은 경험이 요구되는 단계
4. 기술과정
선택한 소재에 총체적인 기술을 통하여 구체적인 형태을 주는 과정으로 현대에는 기계가 아니면 제작되지 않는 디자인이 통용됨으로 재료의 질감, 생산의 선속, 형태의 규격화, 경제성등을 얻을수 있다.
자료출처:섬세한인테리어인들의모임.
디자인은 기능성을 1차목적으로 하는데, 예를 들면 의자는 앉기 위한 도구이지만 의자의 크고 작음에 따라 각각 다른 용도를 가지고 있으며 의자도 부분에 따라 여러 가지 역할이 있다. 그러므로 목적 그것이 합리적으로 설정되고 세부적인 부분까지 명확할 때 이것은 합목적성의 전제조건이 된다. 이는 디자인의 목적 자체가 합리적으로 설정되어야 하고 요구되는 본질적 쓰임새를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건축물은 인간이 편안하고 안락하게 생활할수 있어야 하는 목적에 합치되어야 하고, 의자는 인체공학적으로 인간에게 가장 적절해야 하며, 찻잔은 차를 담고, 또 그것을 마시기 위한 필요성과 시각적인 측면의 아름다움도 주어야 한다는 목적에 합치되어야 하고, 포스터는 커뮤니케이션의 목적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는 본래의 목적에 합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2. 심미성
아름답게 하기 위하여 표면에 회화적인 장식을 하는 피상적인 것이 아니라, 기능과 유기적으로 연결된 형태, 색채, 재질의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것으로 인간의 참다운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일이다. 따라서 디자인의 심미성을 성립시키는 미의식은 시대성, 국제성, 민족성, 사회성, 개성 등이 복합되어진 대중의 공감을 얻는 아름다움이어야 하며, 객관적 조형미와 메이커의 특성, 디자이너 자신의 미적 감각 및 전문적인 지식이 결합된 결과이어야 한다.
3. 경제성
최소의 재료와 노력에 의해 최대의 효과를 얻고자하는 것은 인간의 모든 활동에 통용되는 원칙이다. 따라서 디자이너는 재료의 선택, 형태와 구조의 성형, 그리고 제작 기술과 공정의 선택에 이르기까지 가장 합리적이고 효율적이며 경제적인 제작효과를 얻을 수 있게 디자인 하여야 한다. 한정된 경비로 최상의 디자인을 창출한다는 것은 적은 돈으로 좋은 물건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최소의 자재와 노력과 경비로 최대의 효과를 얻어야 한다는 경제적 원칙이 디자인에도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허용된 경비 내에서 가장 우수한 디자인과 효과를 창출해내며,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공급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디자이너는 항상 염두해 두어야 한다. 그를 위해 디자이너는 재료과 생산방식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어 자원과 노력의 손실 없이 경제적인 목표를 달성할수 있어야 한다.
4. 독창성
디자인은 언제나 디자이너의 창의적인 디자인 감각에 의하여 새롭게 탄생하는 창조성을 생명으로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어야 한다.이것은 디자인하는 태도, 자세, 아이디어가 독창적이어야 한다는 디자인의 핵심적 요소이다. 이와 같은 독창성을 발휘하기 위해 디자이너는 각 분야에 폭넓은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함축적인 이미지나 아이디어를 창출해야 하며,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뜨릴 수 있어야 한다.
디자인의 목표
디자인은 명확한 목적을 지닌 활동이며 결코 목적이 없거나 무의식적인 활동은 아니다.각각의 디자인에 있어서 구체적 목표는 다르지만 거기에 공통되는 기본 목표는 간단히 미와 기능의 합일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미적인 것과 기능적인 것을 제품으로 통합하는 것이 디자인의 목표이며 미(美)와 용(用)의 두 가지 가치 개념을 통일적으로 실현하는 기술적 프로세스가 디자인이라 할수 있다. 디자인의 중요한 과제는 구체적으로 미와 용을 어떻게 조화시키느냐 하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기능적 형태가 가장 아름답다고 하는 입장이 디자인의 기능주의 이며 "형태는 기능에 따른다"는 루이스 설리반(Louis Sullivan)의 말이 형태와 기능의 관계를 말하는 것이지만 다른 뜻으로는 기능에 충실했을 때의 형태가 아름답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효율 적인 형식이야말로 아름다움이며 결국 디자인에 있어서 기능만을 생각하고 그것을 최대로 만족시키는 형식을 추구하면 스스로 미(美)가 실현된다는 말이다.예를 들어 앉으면 불편한 것 같아 보이는 의자는 미가 성립되었다고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바로 여기에 디자인적인 미의 특수성이 있다. 효용은 어디까지나 실천의 입장에서 성립하며 미는 상상력에 의해 성립된다. 기능이 가장 효과적으로 직관될 수 있는 형태를 의도적으로 디자인하면 미적인 요소도 증대될 것이다.
형태와 기능, 미적인 것과 기능적인 것에 대한 포괄적인 기능개념으로서 빅터 파파넥(Victor Papanek)의 복합기능(Function Complex)이라는 용어는 포괄적 기능에 대하여 잘 설명하고 있다. 여기서 그는 지금까지의 형태와 기능을 분리하여 생각해 온 전통적 사고방식에서 탈피하여 좀더 포괄적인 의미로서의 기능을 복합기능이라고 규정 짓고 그 기능은 방법(Method), 용도 (Use),필요성(Need), 텔레시스(Telesis) 연상(Association),미학(Aesthetics)등의 여섯 가지로 구성된 복합된 기능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것을 간추려 보면, ① 방법은 재료와 도구와 공정과의 상호작용을 의미하며 재료를 유효적절하게 사용해야 된다는 것이다. ② 용도는 여러개의 망치들이 보석상에서 사용하는 세공용 망치와 철공소용 망치로 용도가 다르듯이 바로 그 용도에 적합해야 한다는 것이다. ③ 필요성은 일시적 유행과 세태에 좌우되지 말고 인류의 경제적, 심리적, 정신적, 기술적, 지적 요구에 복합된 디자인이 필요하며 이러한 필요성은 디자이너들의 사회적, 도덕적, 윤리적인 책임이 있는 것이다. ④ 텔레시스란, 특수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자연과 사회의 변천작용에 대한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실용화를 의미한다. ⑤ 디자인에 있어서의 연상의 가치는 진지한 소비자의 욕구보다는 오히려 불확실한 예상이나 짐작, 챠트식 기준에 의해서 결정되어진다는 것이며, 많은 연상적 가치는 보편적인 것이며, 인간의 마음 속 깊이 자리잡고 있는 충동과 욕망에 관계된다는 것이다. ⑥ 미는 디자이너가 가지고 있는 보고(寶庫)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로 그 형태나 색상은 우리를 아름답고 흥미롭고 기쁘게하며 우리를 감동시켜 의미있는 실체로 만들어 내는 데 돕고 있는 도구라는 것이다.
디자인의 과정
1.욕구과정
우선 무엇때문에 누구를 위하여, 또는 어떠한 용도로, 갖고 싶어서, 만들고 싶어서 등의 심리적 욕구가 생기는 단계
2. 조형과정
욕구과정을 거친 다음에는 어떤 모양의 형태로 만들 것인가를 생각할 것이다. 그러면서 머리속으로 그 형태를 구체화하려고 스케치 또는 작도를 하며, 더 구체적인 사용자재, 제작방법, 마감,색채, 재료 등 세밀한 계획을 가시적으로 작성하고 시각화를 통해 욕구에 형태를 부여하는 단계
3. 재료과정
구체적으로 사용되는 재료의 성질, 특성 등의 지식이 필요한 단계로, 과학적인 광범위한 지식과 깊은 경험이 요구되는 단계
4. 기술과정
선택한 소재에 총체적인 기술을 통하여 구체적인 형태을 주는 과정으로 현대에는 기계가 아니면 제작되지 않는 디자인이 통용됨으로 재료의 질감, 생산의 선속, 형태의 규격화, 경제성등을 얻을수 있다.
자료출처:섬세한인테리어인들의모임.